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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래차 보안시스템 전문인력양성사업 집중교육과정/차량 사이버 보안 및 UN Regulation 에 대한 이해

차량 사이버보안 개요 및 자동차 해킹 Case Study

by whiteTommy 2025. 2. 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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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
  • 차량 사이버보안 배경
  • Case Study #1
  • Case Study #2
  • Case Study #3

 

차량 사이버보안 배경

차량-IT 융합의 과거, 현재 그리고 미래

  • 과거 
    • 기본적인 차량 제어
    • 기계식 메커니즘
    • 폐쇄망
  • 현재 
    • 전자제어장치의 증가
    • 텔레매틱스 서비스
    • 제한적 자율주행
  • 미래
    • 완전 자율 주행
    • 차량과 Everyting 연결
  • 복잡성, 연결성, 다양한 이해 관계자(stakeholder) 참여

 

차량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

  • 차량의 기능 복잡도 증가, 외부와의 연결성 증가 -> 사이버 공격 위협의 증가
  • 차량 안전 관련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응이 요구

 

전자제어장치 (ECU, Electronic Control Unit)

  • 차량-ICT 융합을 위한 필수 요소
  • ECU is a generic term for any embedded system that controls one or more of the electrical system or subsystems in a motor vehicle
  • 하나의 ECU 가 모든 기능을 담당하기에는 버거움
    • 하나의 기능을 하나의 ECU 가 담당 
      • ex) 브레이크 담당하는 ECU, 가속폐달을 담당하는 ECU 등등 . . .
  • ECU 사용의 증가
  • 고급 차량 일수록 탑재되는 ECU 의 개수가 늘어남
  • 하지만, 최근에는 고사양 device 를 사용해서 통합 이슈 개념으로 다기능으로 사용 (Tesla 는 2개의 ECU 사용)

 

차량 내부 네트워크 (IVN, In-Vehicle Network)

  • ECU 간의 효율적인 통신 방법이 필요
    • ECU 간 데이터 송-수신
  • 다양한 종류의 차량용 네트워크 개발
    • LIN, CAN, FlexRay, MOST, etc.
    • CAN : 대표적인 차량 내부 네트워크 프로토콜 
      • Released : 1986
      • Max data rate : 1 Mbps
      • Max payload Length : 8 bytes
      • Major Application : Chassis Powertrain Body
    • CAN - FD : CAN 통신 프로토콜의 하위 호환
      • Released : 2012
      • Max data rate : 8 Mbps
      • Max payload Length : 64 bytes
      • Major Application : Powertrain
    • 모든 ECU 들이 single entwork 로 구성된게 아니라, sub-network 를 구성
      • 자동차의 기능을 그룹화함
      • ex) 현대차 : 5개의 sub-network 
        • 차량마다 다르긴 함
      • sub-network 의 특징
        • 각각의 domain 마다 특징이 다르다. 
          •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ECU 들의 통신은 high reliability 를 가지고 있어야 함
          • 자율주행 관련 ECU 들의 통신은 속도가 빨라야 함

 

What is Controller Area Network (CAN) ?

  • 1980년대 독일의 Bosch 사에서 차량 내 ECU 들의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통신
  • Bus topology
    • 케이블이 적게 듬으로 인해 차량의 무게가 줄어듦 -> 연비 상승
  • CAN 통신 프로토콜의 장점
    • Reliability
      • Error, noise 에 견고한 communication
      • 자동 오류 검출 및 자동 재전송
    • Cost-Effectiveness
      • Low wiring cost & Low hardware cost
    • Scalability
      • Easy expandability
      • Low node-connection costs(plug & play)
    • Availability
      • More chips with CAN hardware
      • More off-the-shelf tools
  • 최근 응용 분야 : 차량, 선박, 항공기, 산업용 제어기 등등

 

자동차와 무선통신 기능의 융합

  • Telematics 장치를 이용한 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된 자동차 내부 네트워크
  • Before Market
    • 이동통신 기능이 자동차에 탑재
    • BMW : Connected Drivce
    • GM : OnStar
    • HYNDAI : BlueLink
    • KIA : UVO
  • After Market
    • 스마트폰을 이용한 커넥티드 카 구축
    • CCC (Car Connectivity Consortium)
    • 차량용 자가진단 어플리케이션

 

자율주행자동차

  • 구글 자율주행택시, 애리조나서 첫 상용화 (2018.12.05)
    • 세계 첫 무인택시 상용 서비스가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시에서 시작됨
    • 승객이 스마트폰 앱을 켜서 목적지를 입력하고 자율주행 택시를 호출하면 웨이모가 승객이 서 있는 지점으로 정확하게 이동해 승객을 태우고 목적지까지 주행함

 

V2X (Vehicle to Everything)

  • 차량이 주행 중 유, 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, 도로 인프라 등과 모든 사물과 통신하는 환경
  • 주변 교통상황, 교통 사고, 물건 구매 등 다양한 정보를 교환
  • V2V (Vehicle to Vehicle)
  • V2I (Vehicle to Intra)
  • V2N (Vehicle to Nomadic devices)
  • V2P (Vehicle to Pedestrian)
  • ...

 

CAN 통신 프로토콜 

  • 실제 차량에서 OBD-II 포트를 통한 자동차 내부 네트워크 연결
    • 해당 포트를 통해 차량 ECU 와 통신할 수 있음
      • 제어 명령어, 가속 명령어, 상태 정보가 될 수 있음
      •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, 잘 분석하면 알아낼 수 있음
  • 차량 해킹 예 - Steering 제어 공격, Brake 제어 공격, 클러스터 신호 교란 공격 등등
  • Some Keywords related to Automotive Security
    • ECU, 차량용 반도체
    • Domain Architecture -> Zonal Architecture
      • 하나의 domain 에 있는 ECU 가 몰려있지 않음 (물리적으로 흩어져 있음)
        • 케이블이 많이 필요해져서 차량이 무거워짐
        • Domain 별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게 아니라, 물리적인 영역 별로 구분하자.
        • 가운데에 고성능 Device 를 두어서, 연산하게 하자.
    • Software-defined Vehicle (SDV), ccOS, OTA
      • Cf. Feature on-demand (FoD)
    • UN R155 (Cybersecurity), R156 (Software Update), DSSAD
      • 차량 사이버보안 규제
      • CSMA, VTA

 

 

Case Study #1.

DEF CON 32 - Redefining V2G : How to use your vehicle as game controller - TImm Lauser and Jannis-Hamborg

 

 

Case Study : Redefining V2G

  • Motivation
    • 실제 차량을 조종해서 차량 게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
  • Accessing the Internal Communication
  • Working with CAN Messages
    • 일부 정보는 표준화되어 있어서 쉽게 알아낼 수 있었음

 

 

Case Study #2.

DEF CON 31 - Car Hacking Village -  How an Auto Security Researcher Had His Car Stolen - Tabor and Tindell

 

 

처음에는 훼손만 되었었는데, 차량이 사라짐. 이후, 텔레매틱스를 통해 차량이 어디로 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

 

어떻게 가능하게 된걸까?

 

차량 헤드라이트 쪽을 분해해서 ECU 를 찾아냄 -> CAN Bus 로 연결되어 있어서 차량 문을 열라는 명령어를 보냄

 

headlight 에서 key 가 valid 하다는 메시지를 보냄. smart key 가 보내는 invalid 메시지는 drop 된다.

 

 

Case Study #3.

Hacking Kia : Remotely Controlling Cars with ust a license Plate

 

번호판만 입력해도 차량의 문을 열 수 있음. (seesion id, vin number)

 

어떻게 가능하게 된걸까?

 

앱이나 홈페이지에서 명령어를 전달하면 -> 텔레매틱스 서버로 감 -> 서버가 자동차 안에 네트워크로 전달

 

홈페이지를 통해 로그인을 하면 본인의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다. 

 

Request 메시지가 어떤 것인지 확인 -> 다른 서버로 GET 메소드를 통해 HTTP request 를 보내는 것을 확인 -> 차량 문이 열림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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